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수능 모의고사 현대시 해설) 윤동주 십자가

 

우리 대한민국의 봄은 일제시대 한 젊은이와의 사랑에 흠뻑 빠졌습니다.

영화 동주는 일제강점기에서 철저한 자기 고백적인 모습을 그려낸 작품들을

쏟아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이 시인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의 내적 고뇌에 대하여는 누구나 다 알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오늘 1940년대 현대시 윤동주 십자가를 공부하면서 일상 생활에서도 시인을 자주 접해 왔던 사실을 발견합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자판 연습을 할 때 그의 시 1940년대 시

<별 헤는 밤>을 타자하면서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도 익숙하게 연연을 맺으면서 커 왔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미국 할리우드의 SF 나 파괴적인 장면을 즐겨 보아 왔습니다. 인기 순위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게 사실이었습니다. 할리우드 영화는 객관적으로 재미가 있습니다. 깊이 생각할 틈도 주지 않고 화려하고 상상력 넘치는 액션과 컴퓨터 그래픽이 뛰어나 누구나 매료되어 다시 찾게 됩니다.그런데 이를 뒤로 하고 우리 대한민국의 잠재적 품격을 밖으로 표출시킨 주인공이 바로 영화 동주입니다.

 

             

김구 선생                               시인 백석                                시인 정지용

 

김구 선생께서는 '나의 소원'에서 우리나라는 무엇보다도 '높은 문화의 힘을 가진 나라'를 원했습니다. 우리의 문화는 고통스러웠던 일제강점기에서도 치열하게 지켜왔습니다. 문인들은 우리말을 지키기 위하여 아름다운 시를 지었습니다. 백석, 김소월, 정지용, 신석정, 이육사 등의 작품은 언어의 아름다움을 고조시킨 독립운동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입니다. 험악했던 일본의 폭압에서 백석과 김소월의 시를 읽으면서 위로를 얻었고 정지용의 시를 읽으면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힘을 얻었으며 이육사의 시를 읽으면서 웅대한 조선 남아의 기상을 느끼면서 독립의 의지를 다졌을 것입니다.

 

영화 동주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1940년대 현대시 윤동주 십자가는

그의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서문 시

<서시>에서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 후반부에 희생의 의지를 읊은 분은 화자의 적극적인

마음가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를 해석할 때 첫 번째로 봐야 할 것이 <제목>입니다.

제목은 본문 전체를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윤동주 십자가는 속성을 보면 희생과 희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가 희생으로 인류가 희망을 갖게 되는 의미로 보면 희생과 희망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리 내용을 정리하고 나면 시가 쉬워집니다.

 

 

  <1연>

 

 

 

쫓아오던 햇빛이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렸다고 했습니니다. 내용을 논리적으로 보면 햇빛은 교회당 꼭대기에만 걸릴 이유가 없습니다. 꼭대기뿐만 아니라 시적 화자가 서 있는 땅에도 비출 것입니다. 그런데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렸다는 의미는 아직까지 지상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햇빛의 일반적인 속성을 알아보면 쉽게 풀립니다.

 

영화 동주에 나오는 <서시>에서 자연물을 인간 또는 인간사로 치환하자고 한 글을 기억하면 됩니다. 자연물인 햇빛은 인간사로 보면 희망의 이미지입니다. 희망이 십자가에 걸리었습니다. 이것은 십자가의 속성인 희생이 따라야 하고 그 후 희망이 온다는 뜻입니다. 또 쫓아오던 햇빛이라는 어감은 뭔가 다급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시대는 이미 알고 있는 일제강점기에서 희생과 희망을 이루는 일이 그만큼 다급하다는 뜻입니다. 첨탑을 바라보면서 십자가의 희생과 햇빛의 희망을 동경하는 마음입니다.

 

 <2연>

 

 

시적 화자 자신은 햇빛이 도달한 첨탑을 쳐다보고 올라가기 힘든 상황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희생과 희망은 십자가에서 이루어지는 데 자신은 아직 준비되지 못한 상태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첨탑을 동경하여 올라가기를 희망하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을 말합니다. 희망에 대하여 거리감이 커서 자신의 능력이 닿지 못하는 고뇌 또는 갈등을 의미합니다.

 

<3연>

 

 

종소리는 교회당에서 울리 퍼지는 희망의 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소리도 들려오지 않는 상황에서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립니다. '휘파람이나' 이 어감은 특별히 할 일이 없어서 방황하며 갈등하는 모습입니다. 현실 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화자를 의미합니다.

 

<4연>

 

 

수능모의고사에서 역설법의 예시로 단골로 나오는 연입니다.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에게처럼' - 역설법이 적용되었습니다. 십자가는 사형 도구입니다. 거기서 괴로웠던 사나이가 행복하다고 말하니까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패러독스)를 형성합니다. 이를 수능모의고사 용어에서는 역설법이라고 합니다.

시인은 십자가가 허락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는 조국을 위하여 희생을 각오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되어 실행의 뜻을 밝힌 의지입니다.

 

수능 모의고사를 위하여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역설법(패러독스)과 반어법(아이러니) 해설 

 

<5연>

 

 

 

한마디로 '~ 피를 흘리겠다'고 하는 게 6연입니다.

시가 어려우면 앞뒤 다 제거하고 주어, 목적어, 서술어 위주로 보면 핵심이 잡힙니다. 그 후에 앞뒤의 의미를 살피면 쉽게 이해됩니다. 피를 흘리는데, 무엇처럼 흘린다고 했습니까? '꽃처럼 피어나는 피'라고 했는데 여기서 '꽃'의 이미지는 긍정적입니다. 피를 흘리긴 하지만 '꽃'의 이미지를 대입하니까 희생이 아름다운 느낌으로 변하였습니다. 그 앞의 행 '모가지를 드리우고'는 꽃의 모습을 구체화해 주는 수식하는 행입니다.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흘리겠다'는 것의 표현에서 비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미 소개한 영화 동주의 한 장면인 교실에서 일제에 의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소중한 젊은이의 머리를 강제로 머리를 깎이는 장면에서도 비장미가 흐릅니다.

 

'어두워 가는 하늘 밑'에서 부정적 이미지로서 일제강점기의 현실을 의미합니다. 햇빛은 꼭대기에 걸려 있고 하늘 밑인 땅은 어두워 가는 게 현실입니다. 희망과 현실의 괴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연의 전체적인 의미는 민족을 위해 희생을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일제에 맞서 싸우겠다는 저항적 태도입니다.

 

탱크 바로 앞에서 로켓포를 쏘는 병사의 모습

 

비장미의 사전적 의미는 '나의 꿈이 현실의 제약으로 좌절될 때 슬픔이 나타날 때의 미'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영화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마지막 장면에서 장동건 씨가 동생 원빈을 위하여 북한군을 향하여 기관총을 쏘다가 장렬하게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에서는 비장미가 흐릅니다. 처절한 슬픔 가운데서 오는 미적 가치입니다.

 

정철의 관동별곡에서는 내금강에서 외금강으로 장소 이동을 할 때 공사의 갈등에서 비장미가 나타닙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좀 억지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왕이 정해 준 일정은 다 해 가는데, 자신은 금강산을 더 구경하고 싶어 도피하겠다는 심정을 표현한 것입니다. 좀 억지스럽더라도 수능모의고사용으로 공부해 두면 됩니다.

 

 

 

1940년대 현대시 윤동주 십자가 이론 정리

 

시의 성격

1. 상징적 (십자가는 희생과 희망의 기독교적 측면에서 관습적인 상징입니다)

              관습적 상징이란 특정 지역이나 특정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관습입니다.

2. 저항적 (예수그리스도가 인류를 위해 희생한 것 처럼 자신도 피를 흘리며 희생을

              각오하하는 상태가 저항적이며 의지적입니다.)

3. 의지적 (2. 저항적을 참고하면 됩니다.

              또 6연의 흘리겠습니다.에서 '선어말어미 '겠'은 의지를 나타냅니다. )

4. 독백적 (자신의 내면을 차분하게 또는 격렬하게 표현했습니다.)

 

 

심상

1. 청각적 심상 (종소리, 휘파람)

2. 시작적 심상 (쫓아오던 햇빛, 꽃처럼 피어나는 피

                      색채와 모습을 중심으로 살피면 됩니다.)

 

특징

1. 역설적 표현을 사용하여 자신의 희생과 그에 따른 희망을 부각시키고 있다.

2. 저항적 태도가 드러나 있습니다.       

 

제재

십자가 (소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인데, 제목과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제

민족을 위하여 희생을 각오하는 의지 (꼭 필요한 단어는 '희생, 의지'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1940년대 그의 현대시

 

1. <자화상> 

2. <별 헤는 밤>

3. <서시>

 

 

문동 <조원상의 생각펼치기 교습소>에서

국어 논술을 지도하는 조원상 선생이 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