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법 3원칙을 활용하여

자신의 스토리 발굴하여 솔직한 경험을 간결체의 문장으로 쓰고 

두괄식 구성하면 원하는 대학이나 기업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자기소개서 쓰는 법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훨씬 중요해졌습니다. 평소 글쓰기 연습이 안 된 이유도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는지를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체나 대학에서 단지 필기시엄의 수치적인 점수 위주로 선발했을 경우 우수한 인재를 뽑기 어렵다는 담당자들은 말합니다. 기업체나 대학에서 학습적 측면에서 일정 요건 이상을 갖추면 그다음으로 인성과 리더십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봅니다. 그 이유는 결국 학교나 기업체에서 우수한 인재가 되는 것은 지원자의 인간적인 능력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지원자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면접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제중학교나 특목고의 입시에서도 중요한 입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서울여대에서는 학원이나 주변에서 대신 작성해 주거나 많이 개입하는 폐단을 없애기 위해 대학에서 직접 작성하는 방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법 3원칙

 

1. 자신만의 이야기를 발굴

    본인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

 

2. 두괄식 구성, 간결체, 구체성

    처음 2~3줄에서 승부

 

3. 학과(학교)에 관련되는 경험 집약 

    홈페이지 등에서 기본 정보를 꼭 확인

 

1. 자신만의 스토리 발굴

 

 1) 수험생이 면접관에게 질문을 설정해 주는 자료입니다.

 

자소서는 면접의 마지막 단계이며 합격을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수험생은 자소서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면접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그러니까 학교(회사) 측에서 질문하는 내용을 자신이 결정할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2) 단골 소재 피하기와 단골 소재 활용하기 

 

학생들의 활동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소재들은 동아리 활동이나 어학연수 또는 조별 과제들입니다. 그러나 너무 이런 소재들은 일반적이어서 신선감이 떨어지고 면접관은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고 없는 내용을 꾸며 쓸 수도 없는 노릇이고 보면 이들 소재들에서 자신만의 의미를 찾아야 합니다. 즉, 이런 소재들이라도 개인별로 참여 방법이나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이나 느낌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하기를 당부합니다.

 

 

3) 자신의 이야기를 쓸 때의 포인트

 

필자가 직접 학원에서 지도할 때에 시작 단계는 학생들이 자신만의 스토리를 발굴하는 데에 많은 시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이 자료가 풍부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쓰기가 쉬워지고 글이 탄탄해 집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법에서 중요한 요소가 바로 자신만의 스토리발굴하여 솔직하게 기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과 다를 경우에 면접관의 질문에 머뭇거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대답에 일관성을 잃게 됩니다.

 

사실 전달을 넘어 의미를 찾아 밝히히고 경험에서 우러나온 포부를 밝히도록 합니다.

 수험생은 예를 들어 봉사 활동이나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다는 형식으로 스토리 발굴하여 씁니다. 그러나 이런 글은 그저 사실의 전달에 지나지 않아 의미를 찾기 어려워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듭니다.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포인트는 어떤 일을 통하여 무엇을 느꼈고 그 후 무엇이 달라졌는지를 분명하게 서술해야 합니다. 또 이런 경험을 입사 후 또는 진학 후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서술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수험생 고유의 스토리 발굴법

 

 

2. 두괄식 구성, 간결체, 구체성

 

 

 

1) 문체와 문장 구성

 

문체는 신문의 기사 형식으로 쓰도록 하며 50자 내외의 간결체로 써야 합니다. 논리적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앞뒤의 연결이 정확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글을 보면 문학작품 같은 느낌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필체의 글은 부드러워 따뜻한 느낌을 주지만 낮은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간결한 느낌이 들도록 써야 합니다. (불필요한)사족을 없애고, 중복되는 단어나 문장을 검토하여 합치거나 삭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용이 부족하여 글자 수를 늘린다는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2) 처음 두세 줄에서 승부하자.

 

이 방법은 중심 내용을 앞에 두는 글쓰기 방식입니다. 처음 두세 줄에서 승부를 보는 글을 쓰기 위한 방법인데 자기소개서 쓰는 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40자에서 50자로 2개 정도의 문장을 쓰면 됩니다. 면접관들은 수많은 글들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읽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험생들은 학교 담당들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라도 핵심 내용을 앞에 써야 합니다. 물론 이런 배치의 가장 중요한 점은 처음의 두 문장만 읽어봐도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례

 '환경 보호' 대한 논문을 쓰면서 각자가 환경에 대한 공감대가 결과적으로 환경을 지키며 자신에게 혜택이 돌아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자세하게 뒷받침 문장을 이어 쓰면 됩니다.

이후 몇 주 동안 논문을 준비했고, 환경에 대한 상황은 어떠했고, 어떤 지역은 어떠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이 철저하여 이를 최우선으로 생각했고, 어떤 시스템을 갖추고 지역 주민은 하루에 한 번 이상 환경을 위하여 어떻게 행동하여 지켰는지 등을 자세히 쓰면 됩니다.

 

 

3) 피해야 할 내용과 권장할 내용

 

 '귀교, 귀사'는 최악의 자소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귀교'라든지 '귀사'는 자신과 관계없는 뉘앙스를 줍니다. 즉, 다른 학교나 다른 회사를 높여 주는 명칭이기 때문에 느낌이 서로 멀어지게 됩니다. 또 이렇게 쓰면 여러 곳에 똑같은 지원서를 냈다는 인식을 주어 무성의하게 비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학교나 회사의 고유명사를 정확한 써야 합니다. 또 성적이 올랐다는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또 '저'라는 단어는 빼고 쓰도록 한다. 특정 학생의 글을 전제하고 읽기 때문에 '저'는 불필요합니다.

 

지원 분야나 학과에 무관한 내용을 나열하는 서술도 낮은 평가를 받는다. 관련이 있더라도 단순히 나열만 하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항상 지원하는 분야나 학과나 학교의 특성과 관련되는 내용을 쓰기를 권합니다. 만약 무관한 내용을 꼭 쓰고 싶다면 관련되는 내용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즉 교집합을 최대한 넓게 만들어 지원 분야나 학과에 관련시키도록 합니다.

 

실패담을 꼭 써야 할 경우라면 그 경험을 통하여 깨달은 점과 입학 또는 입사 후 활용 방안을 제시하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범하기 쉬운 오류에 관한 글

 

 

 

 

3. 학과(학교)에 관련되는 경험 집약

 

각 학교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분야에 관련되는 내용을 조사합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지원하는 분야와 관련이 미약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지원하는 학교(학과)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를 밝혀야 합니다.

 

자신만의 스토리 구성하기

 

순서

1. 4단계 기법 활용 법칙(가장 중요하게 배워야 할 기법입니다.)

2.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부각시킴

3. 경험을 입학 후 발전 방안 제시

4. 결론 쓰기 - 이를 두괄식 법칙에 따라 서두에 배치

 

1. 4단계 기법 활용 법칙과 예시

 

 A.. 목표 또는 상황 제시

      고등학교 2학년 때 체육대회 기간 중에 농구 경기 우승을 위해 . . .

 

 B. 문제점 발견

       하지만 친구들이 농구 연습보다는 시험 준비 기간이어서 참여가  

       소극적으로  . . .

 

 C. 해결 방법 (가장 중요, 방법 첫째 둘째로 정리)

     연습 시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

     첫째, 시험 예상 문제와 핵심 정리를 서로 공유하고 . . .

     둘째,  친구들끼리 서로 가르쳐 주는 방법으로

 

 D. 결과 제시 (수치 제시)

     우리 반은 농구를 우승하였고, 반 친구들의 성적이 10% 더 올랐다.

     만약 실패했다면 그것을 통하여 깨달은 점을 쓰면 됩니다.

 

  2.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부각시킴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협력을 얻어내기 위하여는 그들의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 이를 통해 입학 후 발전 방안 제시

    입학(입사) 후에도 이 경험을 응용하겠습니다. 친구들의 성적을 향상 해결해

    주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계획하고 실행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겠습니다.    

 

4. 결론 쓰기(위의 2, 3을 참고하여 작성)  - 이를 두괄식 법칙에 따라 서두에 배치

 

 우리반의 단합은 공부에 대한 해결이 선행되는 것이 승부처라고 생각합니다.

 체육대회  때 '농구 경기 우승'을 위해 서로 돕는 학습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차별화된 전략이 우승으로 이끌었고 성적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 부분을 글의 첫 부분으로 배치하면 됩니다. 글을 쓰는 시작부터 두괄식으로 쓰기 어렵기 때문에 4단계 기법으로 글을 정리하고  앞으로 배치하면 됩니다. 이 방식으로 글을 쓰면 글쓰기가 쉬워져서 자심감이 생깁니다. 또한 구성이 탄탄하고 깔끔하여 면접관이나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에 대하여 호감을 갖고 읽게 되고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법 3원칙을 완전히 터득하여 원하는 대학이나 기업체에 합격하길 기원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자신의 경험이 강렬하게 드러난 영훈국제중학교에 입학한 여학생의 자신의 스토리 발굴하여 봉사활동에 대한 글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영훈국제중학교에 입학할 당시 초등학교 6학년이었지만 상급생들이 참고할 정도로 개성적인 글을 썼습니다.

 

 

 

   도봉구 조원상의 생각 펼치기 국어 논술 교습소에서 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