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쓰는

 

대입용은 대교협 양식이 전국 대학에 공통 양식입니다. 대교협 공통 양식에서 1번부터 3번은 공통이며 3문제 외에 자율문항이 있어서 대학별로 종합적인 판단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제시합니다. 아래에 제시하는 방법은 취업용으로도 훌륭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므로 잘 활용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자신을 표현한 진실함이 합격으로 가는 첫걸음입니다.  

 

자기소개서쓰는법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자신의 이야기를 되돌아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짧은 시간에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탄탄한 글을 쓰기 위하여는 의외로 준비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문제를 처음 대할 때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함이 앞서는 게 많은 수험생 여러분이 겪는 일입니다. 쓰기 어렵다고 처음부터 일정한 틀 속에 글을 넣어 쓰게 되면 내용이 부실하게 됩니다. 또 그렇게 쓸 경우에 빠진 스토리 발굴하기는 검토할 때마다 나타납니다. 글자 수는 채울지는 몰라도 대학에서 요구하는 본질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학교 측에서는 첫 두 줄 쯤에서 부실한 내용을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쓰는법에서는 우선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쓰는 게 중요하고 그다음으로 구성이 중요합니다. 내용이 충실하면 구성은 내용을 가지도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쓰기 전에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스토리 발굴하기에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빨리 쓰고 싶더라도 자신에 대한 구체적인 글감을 수집하는 데 집중하면 그다음 절차가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쓰는법에서 강조하는 것은 수험생의 진실한 개인 역사가 담겨야 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하여 충분한 재고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을 최대한 노출시켜서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면 대학 측에서 원하는 답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서류 전형이 이루어지고 면접이 이루어 집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해 낸 진실한 경험과 가치관이 들어 있다면 제출한 사항과 관련하여 어떤 질문을 받더라도 그 이면의 대답까지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준비가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스토리 발굴하는 방법

 

 

 

지금부터 소개하는 방법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취업이나 대입과 고입과 국제중을 막론하고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1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술하는 데 앞서 관련되는 경험을 최대한 써서 정리합니다.

학습 경험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생각나는 게 있으면 다행이지만 이걸 할까 저걸 할까 망설이게 되면 그 자체로 보아 특별히 쓸 이야기가 없다는 걸 증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한된 시간에 쓰는 1분 글쓰기나 3분 글쓰기를 이용하면 짧은 시간 동안에 최대한 집중하기 때문에 잠재의식 속에서 지난 학습 경험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취업의 경우에도 이렇게 정리하여 글을 시작하면 됩니다.

 

관련되는 글감 20개 내외 쓰기

 

우선 많은 자료를 생각해 내면 그중에서 좋은 글감을 선택하면 되는 것이므로

관련되는 경험을 생각나는 대로 쓰도록 합니다.

 

방법 (1분~3분 글쓰기)

 

1) 제한된 시간 1분에서 3분을  정확하게 지키면서 생각나는 것을 최대한 씁니다.

2) 1)에서 쓴 내용을 검토하여 서로 유사한 부분은 삭제하거나 합칩니다.

3) 2)의 결과를 다시 3개에서 5개를 선택합니다.

4) 3)의 결과를 다시 1개에서 2개를 최종 선택하여 쓸 내용을 결정합니다.

5) 4)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더 생각나는 게 있으면 또 추가하여 조정하면 됩니다.

 


 


 


실제 쓰는 과정에서는 A4용지 전면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2번은 후보 글감을 5개에서 7개로 정리합니다.

이 중에서 2개나 3개의 결정하여 스토리 발굴을 합니다.

 

방법(1과 동일합니다.)

 


 


 


 

 

 

3번은 특별한 사례가 없는 학생들도 있을 듯합니다. 그렇더라도 5개에서 7개 정도를 발굴하도록 합니다. 그중에서 자신의 진실한 경험이 나올 만한 것 하나를 선택합니다.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취업의 경우에는 대학 재학시 내용들을 정리하면 됩니다.

 

방법(1과 동일합니다.)

 


 


 


 

이 방법으로 쓴 다음 필요한 사항을 선택하면 구체적으로 학교측에서 요구하는 글을 쓰는 단계로 갑니다. 이런 방법으로 하지 않더라도 곧바로 쓸 자료가 준비된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마음이 조급해지게 됩니다. 그런 상태에서 쓰는 글은 자신의 진실한 역사를 담기 어렵습니다. 

 

이 방법은 학생들에게 적용시킨 결과 쉽고 좋은 글이 나오는 사례가 많이 있었습니다. 스토리 발굴을 위하여 충분히 생각하고 충분히 써보면 좋은 글이 나와 원하는 대학에 합격의 영광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대기업 중소기업 취업이나 고등학교 입학 또는 국제중학교 입학 때에도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쓰는법을 본격적으로 쓸 때 단어 선택과 글의 구성에하여는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흔히 범하는 문제점과 주의할 점

 한 고교생의 사례로 본 글쓰기 방법

 A군과 함께 해결방법을 찾은 사례

 

 

 

 

 

도봉구 쌍문동에서 조원상의 국어논술 생각 펼치기 선생이 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