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금호타이어 가격비교 / 타이어 교체시기

 

 

라디오 방송에서는 타이어 교체시기는 대게 5년 주기라고 설명한다. 5년이 지나면 타이어의 마모 상태와 무관하게 여름과 겨울을 지나면서 고무가 약해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타이어 교체시기는 운전자의 느낌으로 감지할 수 있는 현상은 휠 벨런스라든지, 타이어 편마도가 심할 경우가 가장 많고 얼라이먼트와 계절에 따른 공기압 불균형에 따라 타이어 교체시기가 빨라질 수도 있고 느려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중에서 타이어가 노후되어 흔들리는 현상은 큰 사고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한다.

 

 

 

자동차 금호타이어 가격비교를 하기 전에 주행 중에 타이어에 대하여 별 문제가 없는 관계로 6년째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고 타고 다녔다.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가끔 타이어가 닳아 찢어져 뒹구는 모습을 보기는 했다. 그래도 설마 나의 차에서 그런 일이 일어 날까 하는 생각으로 차를 몰고 다녔다. 시내 주행보다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주로 이용하다 보니 고속으로 달리게 된다.

 

편마모가 심한 타이어

 

그런데 아내가 하는 말이 코너링에서 차가 떨린다고 말했다. 나는 생각을 더듬어 보니 외곽순환도로 램프 코너에서 핸들을 자주 수정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 시속 110KM로 주행하다 보니 핸들이 흔들렸다는 사실도 생각해 냈다. 나는 남자여서 그게 큰 감각으로 느껴지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금호타이어 가격비교를 위해 타이어 전문점 타이어 프로에서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점검해 보았다. 사장님이 보시더니 타이어 교체 시기가 많이 지났다고 말씀하셨다. 이 상태에서는 빗길이나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제어가 잘 안 되어 옆으로 미끄러지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

 

 

금호타이어 가격비교를 위해 기존에 장착된 솔루스 TA31이어서 가격을 문의하였다. 자동차 금호타이어 솔루스 TA31은 이미 SK 오케이 맴버스 카드 회원이어서 할인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SK직영점에서 운영하는 스피드 메이트에 가서 할인 가격을 문의하였다. 그런데 할인을 15%한 가격인데도 타이어 프로 보다 3 6천원이 비쌌다. 그 후 지나는 길에 2+2라는 현수막이 걸린 곳에 가서 문의를 하였는데 TA31은 해당이 안 된다고 하여 자체가 안 되었다. 그 대신 얼라이먼트를 무료로 해준다고 했다. 그래도 타이어프로보다는 비쌌다. 타이어 프로에서 타이르롤 교체하기로 했다.

 

 

 

자동차가 출고될 때 금호타이어 솔루스 TA31였는데 전문점에서는 일 만원만 추가하면 광폭으로 장착할 수 있다고 했다. 작년에 동부간선도로에서 펑크가 나서 중계동에서 타이어를 교체한 적이 있었다. 타이어 교체는 좌우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대략 25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그렇게 각오하고 있으려니 타이어 프로에서는 고성능 균형 기계로 단 30초 이내에 타이어 균형을 잡았다. 시설이 상당히 최신식 기계들이었다. 

 

 

 

 

얼라이먼트 작업을 위하여 타이어에 부착된 센서가 중앙 통제 장치 모니터로 전송된다.

 

수치가 클수록 얼라이먼트 값이 크다는 의미이다.

 

 

사장님이 직접 차체 하부에서 얼라이먼트 작업을 하고 있다.

 

컴퓨터 모니터에 나타난 수치가 거의 0에 가까이 맞춰졌다.

 

얼라이먼트는 대략 자동차 한 대 값이라고 하는데 이 기계의 모니터에는 자동차 하부의 얼라이먼트 수치가 정확하게 표시되어 있었다.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정확하게 조정이 된다고 했다. 이런 모습을 보니 모니터 없이 얼라이먼트 작업을 하는 건 상당히 원시적이라고 생각했다.

 

 

 

드디어 광폭 타이어 솔루스 TA31이 장착되었다. 사장님은 연비도 절약된다고 했다.

1KM마다 타이어 위치 교환 2회 서비스를 해 주고 매월 공기압을 체크해 준다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주었다. 교체 후 인터넷을 보니 금호타이어 가격비교 싸이트가 여러 곳 있었는데 제품을 선택하면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무료로 작업을 해 주는 곳도 있었다.

 

 

 

운행을 해보니 상당히 안정감이 있었다. 아내는 지방을 오고 가는 장거리 여행에서도 피로감이 상당히 줄었다고 말했고, 코너링에서도 매우 팔에 힘이 들지 않고 편하다고 했다. 안전과 안락한 운전을 위하여 타이어 교체시기는 매우 중요하다. 또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타이어 전문점에 가서 체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